폰드리’s 다이어리

Intp으로 졸업하기 본문

나의 이야기/인간 관계_심리학

Intp으로 졸업하기

폰드리 2023. 6. 24. 02:49

https://youtu.be/mzutN5Rw1IY


우선 이 영상에 너무 공감을 많이 한다..

1. 돈보다 관계를 통해 인간은 행복을 느낀다.
: 즉, 돈이 있으면(여유가 있으면) 내가 필요하지 않은 관계에 목매이지 않을 수 있어서 더 행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직장 생활은 관계의 연속으로 나에게 불리한 환경이다..

2. 나의 강점으로 승부를 보자.

나의 강점: (1) 젊음 (2) 직장에 대한 미련이 없는 것.
약점: (1) 돈이 없다 (2) 인간 관계

그러니 지금까진 모은 돈으로 승부를 보려고 하지 말고,
“돈을 하나도 쓰지 말고 횟수를 넓히는 선택을 하는 전략”을 통해
자금을 축적해나가자.!

그리고 관계에 약한 편이니 동업은 하지 말자^^(경험담)

3. 뇌도 하루 사용량이 정해져있다.
내가 편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하자..

인간 뇌도 근육처럼 하루 사용량이 정해져있다.
= 즉, 질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있다.

나는 복잡한 업무 공부를 요하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고
새로운 배움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관계에 피로도가 많은 상황 속에 다른 일을 할 여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포인트는
원래 외향적이고 사람 관계가 편한 사람한텐 10의 뇌근육을 쓰는 일이 나처럼 관계가 불편한 사람한텐 40의 뇌근육을 쓴다는 거다.

근데 사회생활이자 직장생활은 관계의 연속이니
그 피로도가 누적되면,
나와 같은 성향은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에너지 분배를 하고 있고, 정작 중요한 일을 할 에너지가 없어진다는 거다.


4. 실패가 보통이고 성공이 특수한 거다.

진화도 돌연변이는 다 실패지만 랜덤하게 하나 살아남는 것.
실패는 자연스러운 거라고 생각하기. 세상에 실력이 아닌 운의 영역이 존재한다.

실패(x) -> 작은 성장 (o)
내가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내 페이스로 나아가다보면 성공을 할 수 있다.

젊을 때는 시간을 넣어서 만들 수 있는 걸 해야지.!
그 뒤에 시간+돈을 하는 거.

비용이 낮은 걸 찾기 시작해서
점점 커지는 방법을 선택하자.

(Cf. 인생 스토리도 비슷하네.. 성격이 소심해서 학폭 왕따, 사회성 부족, 특이한 사고방식, 인간관계에 대한 피로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