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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부의 추월차선 4탄: 부자로 가는 고속도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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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부의 추월차선 4탄: 부자로 가는 고속도로

폰드리 2021. 12. 28. 05:25


2. 추월차선 위한 고속도로
인터넷, 혁신, 의도적인 되풀이 세 가지가 있다.

(1) 인터넷
가장 강력한 고속도로는 인터넷 사업이다. 인터넷은 지난 10년간 다른 어떤 것보다도 많은 백만장자들을 양산했다. 여행 중개소나 주식 중개인, 신문과 같은 오래된 산업을 파괴해 왔고 계속해서 그럴 것이다. 필요에 기반을 둔 사업을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 모두 만족시킨다. 인터넷은 자동적으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확장 가능하며 컴퓨터를 통해 자동화가 가능하고 당신이 통제권을 가질 수 있으며 진입 장벽 또한 아직 ‘모두 다’ 할 수는 없을 만큼 튼튼하다. 인터넷 사업 모델은 크게 다음과 같이 7개 범주로 나뉜다.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정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매달 이용료를 받는 사업 모델. 앞선 정보나 영업 정보, 독점적 데이터베이스 혹은 포르노가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서 구독제로 한달에 50달러를 내고 정보를 이용한다면, 2만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으면 한달에 100만 달러를 벌 수 있는 것이다.

(2) 혁신
혁신 또한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하고 있다. 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는 방식은 구식이기는 하지만 효과적이다. 제조와 유통이 핵심이다.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유통하기만 하면 된다.
발명은 세상에 없던 완전 새로운 걸 만들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저 기존에 있던 상품들을 개선하고 새롭게 브랜딩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수백만 명에게 팔만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모두가 쓰게끔 해라. 텔레비전에서 성공한 사업가를 인터뷰한 것을 보았는데 그는 투명한 병에 담겨 팔리던 보드카를 단순히 화려하고 다채로운 병으로 재포장했을 뿐이었다. 심지어 나는 생일 선물로 해골이 그려진 보드카 한 병을 받은 적도 있다.

또한, 스너기 제조자들이 그 콘셉을 이용해 제품을 재포장하고 재홍보하여 4천만개나 팔린 히트상품이 되었다. 이처럼 혁신이란 두 가지의 도전적인 행위 - 제조와 유통 -를 수반한다.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면 반은 끝난 것이다. 다수의 유통 채널 - 정보 광고(대중 매체를 이용한 판매), 소매(유통업자들과 도매상에게 판매), 직판(인쇄물, 우편, 인터넷을 통한 판매) - 를 이용해 수백만 명에게 제품을 파는 것이 나머지 반에 해당한다.

(3) 의도적인 되풀이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이다. 의도적인 되풀이 과정은 규모를 실현하는 행위다.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대표적으로 전국을 상대로 하는 프랜차이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나의 작은 가게의 시작은 5계명 중 4개의 계명을 위반하지만 되풀이를 통해 이를 변모시켜 본격적인 추월차선에 오를 수 있다.
이 경우 궁극적인 목적은 콘셉트, 브랜드, 체계를 복제하여 판매한 후 사업가 자신은 여기에서 빠지는 것이다.


[요약]
-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욕구, 시간, 규모)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다.
-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하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도로다.
-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필요하다.
- 단타 기반 사업일지라도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2) 콘텐츠 기반
콘텐츠 기반 사업 모델은 특정 틈새나 산업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뉴스, 잡지 및 블로그들이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판다. 나는 콘텐츠 기반 수익 구조가 성공하기에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다.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아졌고 방문자가 많아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콘텐츠 기반 사업은 제휴 사업과도 밀접해야 하는데, 제휴 사업은 구조적으로 편승 사업이다.

3) 고객 발굴 서비스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비동종업계를 결집시킨다.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와 크지 않은 돈으로 고객을 찾길 원하는 사업가의 욕구이다.

4) 소셜 네트워크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 콘텐츠 시스템의 산물으로 불특정 다수보다는 취미가 비슷한 그룹이나 동호회로 묶는 것이 소셜 네트워크의 핵심이다.

5) 중계 시스템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 거래를 용이하게 하여 중개 수수료를 받는다. 중개인들은 특정 산업의 시장을 형성하는 사람들이며, 이를 통해 거래당 수수료를 받는다.
배달의 민족, 페이팔, 커즈다이렉트 등

6) 광고
광고인들은 중개인들과 비슷하게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고 수수료를 받는 대신 광고비를 받는다. 필자는 팔려고 내놓은 리무진 목록을 기재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한 적이 있다. 목록에 오른 리무진 한 대당 광고비를 받았다. 즉,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했다. 이베이와 같은 서비스는 중개업과 광고를 동시에 하기도 한다. 또한 구글이나 야후와 같은 검색 엔진도 광고 사업과 중개 사업을 동시에 운용한다.

7)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정보를 파는 행위다. 대표적으로 아마존과 CSN이 있다. 다수의 소규모 동네 가게들 또한 전자상거래 모델을 통해 판매를 확장하고 규모를 실현했다.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가장 인기 있는 정보는 전자책이다. 인터넷을 통해 내가 쓴 책을 전자책 형태로 판매할 때 나는 전자상거래를 행하는 것이다.

부 = 순이익 + 자산 가치

인터넷을 이용하면 순이익 방정식의 판매 개수 항의 상한선은 전 세계가 된다. 또한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자산 가치 항은 순이익만이 아닌 방문자 수와도 관련된다. 결국 추월차선 방정식의 순이익과 자산 가치 항은 실질적으로 제한이 없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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